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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ck-end/Spring

[Spring]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by 잔디🌿 2024. 9. 15.

    SRP 단일 책임의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책임원칙을 잘 따른 것

     

    OCP 개방-폐쇄 원칙

    •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한다.
    • 다형성을 활용해보면 이를 구현할 수 있다. -> 기존 코드는 그대로 두고 새로 이를 바탕으로 한 객체를 구현함으로써 해결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public class MemberService{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하지만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하는 경우 위처럼 다형성을 사용하더라도 ocp 원칙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결국 클라이언트의 코드를 변경해야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 예를 들어 엑셀이란 기능을 하위클래스에서 구현할 때 밟으면 뒤로 가도록 구현하는 것은 이 규칙에 위배된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를 운전,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를 운전자,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구현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라
    • 역할에 의존해야한다는 것과 같다. 
    •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구현체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public class MemberService{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앞에서 OCP 원칙에 위배되었다고 나온 코드인데, DIP 역시 위배된다.

    인터페이스에 의존함과 동시에 구현클래스에도 동시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정리

    객체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이다. 

    다형성만으로는 부품 갈아끼우듯이 개발이 어렵다

    다형성만으로는 클라이언트 코드도 변경이 필요하다.

    다형성으로 OCP와 DIP를 지킬 수 없다.

     

    느낀점

    SOLID원칙은 백엔드 공부를 하면서 여러 번 접했었는데 이제까지는 한번도 이해하지 못했었다. 하지만 프로젝트를 해보고, 객체지향 공부도 해보고 들으니까 각각의 원칙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감이 잡힌다!

    예전부터 이 개념은 면접 단골질문이고, 대답을 들으면 이에 대해 얼마나 고민해보았는지가 바로 나온다는데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이 개념을 복습하면서 나만의 정의를 다시 찾아봐야겠다.

     

    출처

    인프런 김영한강사님 - 스프링 핵심원리 기본편

    https://www.inflearn.com/course/%EC%8A%A4%ED%94%84%EB%A7%81-%ED%95%B5%EC%8B%AC-%EC%9B%90%EB%A6%AC-%EA%B8%B0%EB%B3%B8%ED%8E%B8/dashboard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강의 | 김영한 - 인프런

    김영한 | 스프링 입문자가 예제를 만들어가면서 스프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 스프링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 스프링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 성장하는 백엔드 개발자가 되어보

    www.inflear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