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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ck-end/Spring

[Spring]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by 잔디🌿 2024. 9. 15.

    객체지향특징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프로그램을 여러개의 독립적인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한다.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어서 대규모 소프으퉤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레고블럭 조립하듯이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다형성

    다형성을 실세계에 비유하면

     

    운전자 입장에서 자동차라는 큰 틀이 있으면 그 자동차가 테슬라이던, 아반떼이던, 운전자의 역할을 그대로 할 수 있다.

    로미오와 줄리엣 연극에서 로미오의 역할을 맡은 배우는 줄리엣 역할의 배우가 누구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우리가 키보드의 브랜드를 바꾸어도 기존과 같이 일할 수 있다.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장점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사용

    역할 = 인터페이스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구현하는 객체 만들기

     

    객체는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

    •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 클라이언트 : 요청, 서버 : 응답
    •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관계를 가진다.

    자바 언어의 다형성

    이렇게 오버라이딩을 하면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물론 클래스 상속관계에서도 다형성, 오버라이딩을 적용 가능하다

     

    이렇게 하면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는 코드 변경 없이 jdbc에 저장하는 기능을 명령할 수 있다.

     

    여기서 다형성 개념이 조금 헷갈려서 이전에 들었던 강의를 정리해보았다.

     

    다형성 보충학습

    부모가 바뀌면 자식들은 바뀌지 않아도 저절로 바뀐다.

    다형성은 하나의 메세지가 다양하게 반응하도록 한다.

    다형성이란 상위클래스가 동일한 메세지로 하위클래스를 서로 다르게 동작시키는 객체지향 이론

    클래스를 확장시키기 좋고, 유지보수가 좋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Dog d = new Dog();
            display(d);
            Cat c = new Cat();
            display(c);
        }
    
        public static void display(Dog d){
            d.eat();
        }
    
        public static void display(Cat c){
            c.eat();
        }

    이런식으로 하면 효율적이지 않다.

     

    public class PolyMethodTest{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Dog d = new Dog();
            display(d);
            Cat c = new Cat();
            display(c);
        }
    
        public static void display(Animal a){
            a.eat();
        }
    
    }

    다형성을 활용하면 위와 같이 구현할 수 있다.

     

    위에서 Animal을 추상클래스로 구현할 수도 있다. 추상클래스 내의 메서드는 이름만 있고, 기능이 구현되어있지는 않다.

    다형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인터페이스라는 개념이 나왔다. 인터페이스는 추상메서드로만 이루어져있고, 100% 다형성을 보장한다.

    인터페이스는 한 클래스에서 여러 개 implement할 수 있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장점

    •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확장 가능한 설계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한계

    •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생긴다.
    • 자동차를 비행기로 변경한다면?
    • 대본 자체가 변경된다면?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스프링과 객체지향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는 다형성을 활용하여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한다.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블럭 조립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느낀점

    얼마 전 자바 기초를 다시 공부했었는데 다형성의 개념이 또 헷갈렸다. 다행히 기록해둔 것을 복습하니 바로 기억이 났지만 앞으로는 절대 까먹지 말아야겠다.

     

    출처

    인프런 김영한강사님 - 스프링 핵심원리 기본편

    https://www.inflearn.com/course/%EC%8A%A4%ED%94%84%EB%A7%81-%ED%95%B5%EC%8B%AC-%EC%9B%90%EB%A6%AC-%EA%B8%B0%EB%B3%B8%ED%8E%B8/dashboard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강의 | 김영한 - 인프런

    김영한 | 스프링 입문자가 예제를 만들어가면서 스프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 스프링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 스프링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 성장하는 백엔드 개발자가 되어보

    www.inflearn.com